경제학 질문과 답변stata 한글 라벨 지원
SNB Plus 스탭 asked 5 년 ago

제가 노동패널 자료를 받았는데요.
sta 파일을 stata에서 열었더니 한글 라벨이 모두 깨져서 보입니다.
stata는 한글을 사용할 수 없는 건가요?

1 Answers
SNB Plus 스탭 answered 5 년 ago

unicode 때문에 그런데요.
unicode translate 하면 됩니다.
아래를 참조하세요.
https://www.stata.com/manuals/dunicodetranslate.pdf

SNB Plus 스탭 replied 5 년 ago

받은 파일의 한글 코드가 EUC-KR이라면 unicode encoding set euckr이라고 한 다음 unicode translate filename.dta이라고 하면 되죠?

SNB Plus 스탭 replied 5 년 ago

네, 맞습니다.unicode translate 관련 팁을 몇 가지 드리면요.

1.  unicode translate filename.dta 라는 명령어가 작동하기 위해서는 해당 파일( filename.dta )이 현재 작업 중인 폴더(current directory, 이하 CD) 안에 있어야 합니다.현재 작업 중인 폴더는 cd 라고 입력해서 확인할 수 있고요.만일 해당 파일이 CD에 들어있지 않다면, 해당 파일이 들어있는 폴더로 CD를 변경해야 합니다.예컨대, unicode translate을 하고자 하는 파일이 C:\Users\철수\data 에 있다고 한다면, cd C:\Users\철수\data 라고 입력한 후,  unicode translate filename.dta 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2. 현재 가지고 있는 파일이 어떠한 상태인지 모르겠다면,  unicode analyze filename.dta 이라고 입력하면, 현재 파일에서 유니코드 변환이 필요한 항목이 몇 개인지 분석해 줍니다.

3. 받은 파일의 한글 코드를 정확히 모르겠다면, unicode encoding set korean 이라고 해도 됩니다.

4. 여러 개의 파일을 한번에 바꿀 때에는 CD에 여러개의 파일을 넣어놓은 후, unicode translate *.dta 라고 입력해도 됩니다.